크로스

크로스는 뿌요뿌요의 전설, 미스켄 명인이 제창해서 생긴 환상의 이념입니다.
이념이라기보다는 기술...?
하지만 고레벨의 뿌요러가 봐도 무지하게 어렵고 힘든 기술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뿌요만이 아닌 상대의 뿌요를 같이 이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엄격하고 힘든 타이밍과 정확한 계산능력을 필요로합니다.
애초에 합체에 대항하기 위한 기술이었는데, 지금은 상대의 견제까지 방어하는 기술이자, 발화순간에 승리가 확정되는 무시무시한 기술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것은 시간의 차이를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내가 견제를 하고, 상대가 방어견제를 날리면, 상대의 견제가 끝날 타이밍까지 내 주포를 다 발화한다는 것입니다.
내 견제 - 상대 견제 - 내 주포 - 상대 주포 이렇게 됩니다.
견제 - 주포 의 순서가 교차한다고 해서 크로스라고 이름이 붙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이 1P, 오른쪽이 2P라고 합시다.
(1P쪽 다음 뿌요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2P쪽은 오른쪽부터 순서대로.)

근데 잘보면 2P는 왼쪽 아래 GTR로 시작했는데 합체까지 걸리는 시간이 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1P가 견제를 날립니다. 이 2색 동시연쇄로 240점.


바로 발화해버립니다.

2P는 시간이 걸리니 바로 부포를 발화합니다. 이 부포가 4연쇄로 2780점.
헌데 1P는 기다리지 않고 바로 주포를 발화합니다.


아 급합니다~

1P는 5연쇄 5트리에 14뿌요로 12900점.
이것뿐만이 아니라, 중요한건 상대가 견제후 뿌요를 쌓을 틈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바로 주포를 발화하지 않는다면 즉사하니, 타이밍이 상대에게 틈을 주지 않는 타이밍입니다.
따라서 2P는 연쇄를 조금도 늘릴 틈이 없이 바로 발화합니다.


연쇄는 끝이 났지만...

2P가 남은 연쇄를 끝내면 9000점.
240 + 12900 vs 2780 + 9000 이렇게 되서 2P가 1360점이 뒤쳐집니다.
방해뿌요 약 20개. 3줄과 2개.
10연쇄분의 뿌요를 4 + 6연쇄로 나눠버렸습니다.

게다가 사용하는 뿌요의 수도 적어서 (9연쇄분 vs 10연쇄분) 세컨드를 유리하게 가져 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밍을 빼앗겨서 뒤는 대항할 길이 없습니다.
좀 더 대연쇄 크로스라면 뒤가 안나오고 바로 끝나버립니다.

정확하게 상대의 견제가 끝나기 바로 전의 타이밍까지 내 주포를 다 발화하는게 중요합니다.
이게 안되면 상대의 타이밍을 뺏을수 없습니다.

상대의 타이밍까지 빼앗는 크로스는 아주 좋은 기술이지만, 자신의 연쇄모양뿐만 아니라, 상대의 연쇄모양, 발화쯔모의 색, 견제와 주포의 타이밍, 세컨드 실력, 연쇄의 분열 상태까지 신경쓸게 많은 어려운 기술입니다.

게다가 크로스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갑자기 사라지니, 정확한 응시또한 필수지요.
조금이라도 늦거나 빠르다면 바로 불리해져버리니...

그림에서는 4연쇄 + 6연쇄로 되어있지만, 견제가 3연쇄라면 주포를 늘릴 시간이 생겨 오히려 1P가 불리합니다.
실전에서는 5연쇄 + 5연쇄로 나눠져있는 상태가 가장 안전합니다.

크로스는 쯔모 상황에 따라 상대의 합체 부분이 커질때 들어가는것이 가장 쉽게 쓸 수 있습니다.

어렵지만, 나와 상대를 완벽하게 조정하는 크로스.
고수대전에서 견제를 쓸때는 꼭 생각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크로스 설명 동영상. 2P 핫토리씨(쿠마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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